경총 새 상근부회장에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"경영계 압박땐 할 말 하겠다"

입력 2018-07-12 18:00  

전형위원회 만장일치 선임
손경식 "산업이해도 높아 적임자"



[ 박종관 기자 ] 한국경영자총협회(경총) 신임 상근부회장에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(62)이 선임됐다. 송영중 전 부회장의 거취를 둘러싼 갈등이 일단락되고 경총 정상화를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온다.

경총은 12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부회장 선임 전형위원회를 열고 김 회장을 만장일치로 제6대 상근부회장에 선임했다. 손경식 경총 회장은 “(김 회장은) 산업 전반에 이해도가 높고 국제적인 활동을 할 역량을 갖췄다”며 “회원사의 입장은 물론 산업 전체를 대변하는 일을 맡을 적임자”라고 선임 이유를 밝혔다.

김 신임 부회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“최근 불거진 여러 가지 논란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투명하고 깨끗한 경총으로 거듭나겠다”고 말했다. 그는 “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등 경영계를 압박하는 이슈가 산적해 있다”며 “주요 현안에 대해 재계 입장을 논리적으로 대변해 할 말은 하겠다”고 덧붙였다.

김 부회장은 1956년 전남 고흥에서 태어났고,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. 제23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산업자원부(현 산업통상자원부) 산업정책본부장, 한국산업기술재단 이사장,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등을 역임했다. 2013년부터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을 맡아왔다.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자동차업계에서 노사 문제를 조율해온 만큼 김 부회장의 합류가 큰 힘이 될 것으로 경총은 기대하고 있다. 김 부회장은 “한국의 노사 협력 수준은 세계 최하위권”이라며 “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선진적 노사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제도 개선에 앞장서겠다”고 말했다.

박종관 기자 pjk@hankyung.com



[ 무료 주식 카톡방 ] 국내 최초,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< 업계 최대 카톡방 > --> 카톡방 입장하기!!
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, 신용·미수·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!
[내일 폭등]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! "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! >>>"
[급등임박 공개] 2018년 하반기 "정부정책"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>>> (바로확인)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